설치형 블로그인 ‘태터툴즈’의 가이드 메뉴얼을 배포합니다. 지난번에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, 기존에 설치형 블로그의 이름으로 사용되던 태터툴즈는 ‘텍스트큐브’라는 이름을 달게 되었지만… 이 메뉴얼은 사실 오래전에 작성되었던거라, 일단은 ‘태터툴즈 가이드’라고 이름 붙이고 배포합니다. 이전에 배포했던 첫번째 버전에 이어, 작성한 두번째 버전입니다.

매뉴얼은 기본적으로 1.0버전 이후에 맞춰서 제작되었습니다. 물론 현재의 배포되고 있는 1.1.2.2에도 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고, 알파버전 단계인 텍스트큐브에도 기본적인 설치 법 및 사용법에 대해서는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.

물론 텍스트큐브의 정식버전이 탄생할 단계즈음이면, 몇가지 두드러진 변화가 예상되구요. 이 매뉴얼도 그에 맞춰서 세번째 버전으로 제작되어, 배포할 예정에 있습니다. 그 시기가 빨리 찾아오길 기대해봅니다.

매뉴얼은 초보자를 위해서 제작되었으므로, 난이도는 대체로 쉬운편입니다. 일부의 내용은 처음 설치하는 분들의 경우 다소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긴하지만, 나름대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. ^^ 이 문서는 블로그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, 설치형 블로그에 필요한 환경 설정, 자신의 컴퓨터에 서버를 구성하기, 도메인 신청과 호스팅, 직접 설치, 글 작성하기, 트랙백, RSS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. 자세한건 목차를 참조해주세요.

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현재 스킨에 대한 수정, 플러그인 제작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요. 이 부분은 [스캔 매뉴얼]과 [플러그인 관련 도움말]을 찾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.

매뉴얼의 전체 페이지는 목차를 포함해서 140페이지입니다. 문서에도 포함되어 있지만, 이 문서는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, 하지만 문서의 변경/수정/추가는 허락하지 않습니다. 그리고 상업적인 용도(한마디로 돈벌이~)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. 혹시, 이용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… 댓글, 비밀댓글, 메일을 이용해 알려주시면 바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매뉴얼 내용 중에 잘못된 부분이나,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변 드릴께요. 문서의 공식 배포사이트는 http://tatterguide.com 이고, 제 개인 블로그인 http://bklove.net 에서도 동시에 배포합니다.

매뉴얼은 PDF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 따라서, 문서를 보실려면 Adobe Reader가 필요합니다. Adobe Reader는 [여기]에서 무료로 한글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. 전체 문서를 보실려면 제일 위에 있는 ZIP파일을 받으셔서, 알집 등으로 압축을 풀 뒤 보시면 됩니다. 그 아래는 압축되지 않는 PDF파일을 두개로 분할해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올려놓았습니다.

다운로드 링크: http://bklove.info/wp-content/uploads/1/1215346429.pdf